> 마늘의 10가지 효능, 보관 방법, 칼로리, 부작용, 유통기한, 곰팡이, 싹 난 마늘
본문 바로가기

음식

마늘의 10가지 효능, 보관 방법, 칼로리, 부작용, 유통기한, 곰팡이, 싹 난 마늘

마늘은 단순한 향신료를 넘어서, 수천 년 동안 전 세계의 요리와 전통 의학에 깊숙이 뿌리박은 신비로운 재료입니다. 그 특유의 향과 맛은 세계 각국의 다양한 요리를 변화시켜 왔으며, 그 건강상의 이점은 고대 문명으로부터 현대 과학 연구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해왔습니다. 

 

이 글에서는 마늘의 영양성분과 건강에 주는 효능, 칼로리, 부작용, 권장 섭취량, 유통기한, 보관 방법에 더해 곰팡이와 싹이 난 마늘을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영양성분

마늘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, 이는 건강에 여러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.

1. 알리신 (Allicin)

마늘의 가장 주요한 활성 성분입니다.

항균, 항바이러스 및 항진균 특성이 있어 면역 체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.

혈액 순환을 개선하고, 혈액 응고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여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2. 비타민 C

면역 체계를 강화하고,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
항산화 성분으로 자유 라디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여 노화 방지 및 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3. 비타민 B6

신경계 건강을 지원하고, 신체에서 단백질과 글루코스를 대사하는 데 필요합니다.

정신 건강 유지에 중요하며, 우울증과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4. 마그네슘

근육과 신경 기능 유지에 필요하며, 심장 건강과 뼈의 건강을 지원합니다.

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5. 셀레늄

강력한 항산화제로, 신체의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면역 체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.

갑상선 건강을 지원하고, 암 예방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.

6. 섬유질

소화계 건강을 지원하며, 정상적인 배변 활동을 도와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.

포만감을 높여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7. 다양한 미네랄과 트레이스 엘리먼트

마늘에는 철분, 칼슘, 칼륨, 구리, 인 등이 포함되어 있어 다양한 생리적 기능을 지원합니다.

 

 

 

마늘 효능 10가지

1. 심혈관건강

 마늘은 고혈압 환자에게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. 알리신과 같은 활성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.

또한 마늘은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유지하거나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. 이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.

2. 면역 체계 강화

마늘은 항균, 항바이러스, 항진균 특성을 가지고 있어 감기, 독감 및 기타 감염성 질환에 대한 저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. 특히, 마늘의 섭취는 감기의 지속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

3. 항산화 효과

마늘은 강력한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어 자유 라디칼로 인한 세포 손상을 줄이고,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. 이는 노화 방지 및 다양한 만성 질환의 위험 감소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.

4. 암 예방 효과

여러 연구에서 마늘 섭취가 특정 유형의 암, 특히 위암, 대장암 등의 발병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증거를 제시했습니다. 이는 마늘의 항산화, 항염증성, 그리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특정 화합물 때문일 수 있습니다.

5. 항염증 효과

마늘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. 이는 관절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의 증상 완화에 유익할 수 있습니다.

6. 혈당 조절

일부 연구에서 마늘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, 이는 특히 당뇨병 환자에게 유익할 수 있습니다. 마늘은 인슐린의 효과를 증가시키고 혈당 대사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.

7. 중금속 독성 감소

마늘은 체내의 중금속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. 특히 직업적으로 중금속에 노출된 사람들에게 마늘 섭취는 중금속 관련 건강 문제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.

8. 소화 시스템

마늘은 소화를 촉진하고 장내 미생물 균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이는 소화 불량, 가스, 복부 팽만감과 같은 소화계 문제의 완화에 유익할 수 있습니다.

9. 뼈 건강

초기 연구에 따르면 마늘은 여성의 경우 특히 폐경기 후 뼈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. 마늘은 에스트로겐 수치를 증가시켜 뼈 손실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, 이는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10. 신경 보호

마늘의 항산화 및 항염 특성은 신경계를 보호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. 이는 알츠하이머 질환 및 기타 인지 장애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, 전반적인 인지 기능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마늘 칼로리와 부작용, 하루 권장 섭취량

마늘 1쪽(약 3g)의 칼로리는 대략 4~5칼로리 정도로, 매우 낮은 편입니다. 마늘은 규칙적으로 적당한 양을 섭취할 경우 다양한 효능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.

그러나 과도한 마늘 섭취는 소화계에 자극을 줄 수 있으며, 이로 인해 속쓰림, 가스, 복부 팽만감, 설사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또한 마늘은 자연적인 항응고 특성을 가지고 있어, 혈액 응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. 이는 혈액 응고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나 수술 전후에 마늘을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입니다.

마늘의 일반적인 권장량은 하루에 12쪽입니다. (대략 48g)

 

 

 

마늘 보관 방법

마늘은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 직사광선이나 습기가 많은 곳을 피해야 합니다. 또한 마늘은 통풍이 잘 되는 용기나 그물 망, 또는 종이 가방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.

늘은 다른 과일이나 채소와 분리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. 마늘은 강한 냄새를 가지고 있어 다른 식품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, 일부 과일과 채소는 마늘의 숙성을 더 빨라지게 할 수 있습니다.

유통기한

올바르게 보관된 신선한 마늘 전체 덩어리는 보통 3~5개월까지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. 껍질을 벗긴 마늘은 공기와 접촉하면 빠르게 품질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, 밀폐된 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면 1~2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.

곰팡이가 핀 마늘, 먹어도 될까?

곰팡이가 핀 마늘은 먹지 않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. 곰팡이는 표면에만 보일 수 있지만, 이미 내부까지 퍼져있을 수 있으며, 일부 곰팡이 종류는 독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.

싹이 난 마늘

싹이 난 마늘은 여전히 먹을 수 있지만, 매운맛이 강해지고 식감이 조금 단단해질 수 있습니다. 싹이 막 나오기 시작했다면, 싹을 제거하고 마늘을 사용할 수 있지만 싹이 길게 자란 마늘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